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 - 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부시간을 노력의 대리지표로 조작적 정의하고, 가정배경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노력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계층 간 격차와 시점에 따른 격차 변화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교육고용패널(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KEEP)의 1주기 1차년도(2004년)와 2주기 1차년도(2016년) 자료를 활용하여 공부시간, 가정배경,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에는 차이가 있었고, 가정 내 자원이 풍부한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이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이 시간의 격차는 2016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둘째,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은 학업성취에 정적인 관계가 있지만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공부시간의 학업성취 향상 효과는 유의미하게 커졌다. 이 역시 2016년에만 통계적인 유의성이 존재했다. 이러한 노력의 계층 간 격차에 대한 경험적 근거에 기반하여, 기회의 공정성과 함께 결과의 분배 정의 실현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