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봉언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37 - 4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성취에 부모의 성취지향 교육관, 가정의 사회적 자본 및 내재동기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아울러 그 관계에 있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먼저, 국어, 영어, 수학 성취모형을 분석한 결과, 부모의 성취지향 교육관, 가정의 사회자본은 고등학생의 내재동기를 통해 학업성취로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내재동기와 학업성취 간 관계에서 수학 성취에 내재동기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국어와 영어 성취모형에서 가정배경에 따른 효과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낮은 가정배경의 고등학생일수록 국어와 영어 내재동기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한편 흥미롭게도 수학 성취모형에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가정배경에 상관없이 고등학생의 내재동기가 수학 성취를 강력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부모의 성취지향 교육관과 학업성취 간의 역학에서 가정 내 사회자본과 학습자의 내재동기가 중요함을 밝혔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