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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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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나은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0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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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워터파크의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과 함께,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개선된 서비스 품질요인의 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었다. 워터파크 방문객에 대한 개선된 서비스 품질요인을 탐색적으로 밝히고, 워터파크 방문객이 감염병에 대한 위험지각이 개선된 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성을 보다 증대시키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개선된 서비스 품질은 방문객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방문객의 태도는 구전의도 및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워터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314부의 표본이 추출되었으며, 표본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8.0과 AMOS 18.0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한 결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워터파크의 개선된 서비스 품질요인은 언택트 고객관리, 혼잡관리 및 위생관리의 세 개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위험지각은 워터파크의 개선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워터파크의 개선된 서비스 품질은 방문객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구전의도 및 방문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워터파크의 서비스 품질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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