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달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3 - 4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여행시장 환경에 대한 전략적 경영 차원에서 여행상품 유통채널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달성으로 랜드오퍼레이터와 여행사와의 관계를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 및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조사는 2019년 11월 1일부터 12월 12일까지 총 350부를 배포하였으나 320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의 신뢰도가 덜어진다고 판단된 38부를 제외하여 총 28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가설 1의 경우, 랜드오퍼레이터의 관계특성 중 의사소통, 상호의존, 전문성이 여행사가 인지하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가설 2의 경우, 여행사가 인지하는 신뢰는 랜드오퍼레이터와의 관계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경우, 랜드오퍼레이터의 관계특성 중 의사소통, 상호의존, 전문성이 관계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러므로 랜드오퍼레이터는 여행사와의 의사소통의 빈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여행상품 유통채널에 놓여 있는 랜드오퍼레이터와 여행사와의 관계적 특성이 신뢰와 관계지향성 간의 인과관계를 증명함으로서 관계특성 관리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