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1 - 2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또래 간 사회적 힘의 균형을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만 5세 샘물반 유아 26명과 교사 1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9년 3월부터 10월까지 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샘물반 교사는 학급 내 사회적 힘이 편중되지 않도록 견제하며 또래 간 힘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교사의 지원은 학급의 모든 유아 및 사회적 힘을 부정적으로 사용하는 형준이에 대한 지원 전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샘물반 학급 유아들에 대해서는 ‘공표하기, 상황 재연을 통한 공유하기, 새로운 그룹 구성하기, 또래 관계 파악하기, 힘 실어주기’ 등의 전략이 관찰되었으며, 형준이에 대해서는 ‘감독하기, 설득하기, 무시하기, 수용하기, 되돌려주기’ 등의 전략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학급 내 또래 간 균형적인 사회적 힘의 형성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한 실제를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의 적절한 개입 수준과 방법 등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