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1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일연령학급과 혼합연령학급 유아교사의 또래교수의 필요성과 적용실태에 대한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남지역과 광주광역시에 근무하는 공․사립유치원 교사 337명으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검증을 통해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단일연령학급과 혼합연령학급 모두 또래 교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또래교수의 교육과정과 교사역할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혼합연령학급에서 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또래교수 적용실태에 대해서는 혼합연령학급에서 더 많은 적용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동유형은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조형 활동과 자유선택활동에서 더 많이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상호분위기 조성자의 역할을 가장 중시했으며 세심한 관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래교수 적용 시 어려운 점은 유아교사의 또래교수에 대한 관심과 지식 부족이라고 인식했다. 특히 혼합연령학급 교사가 또래교수에 대한 연수의 필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단일연령학급과 혼합연령학급 유아교사가 또래교수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현장에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