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정 (충남대학교) 박정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5 - 4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교육을 위한 행정과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앙교육행정기관의 교육전문직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중앙 교육전문직원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역량모델을 탐색적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방의 교육전문직원과 국가공무원의 역량에 대한 문헌을 분석하고, 전문가와 당사자의 면담 내용을 분석하여 교육부 교육전문직원의 역량모델을 종합적으로 제안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연구사의 경우 4개 역량군 16개 역량 요소, 교육연구관/장학관의 경우 4개 역량군, 19개 역량 요소가 포함된 역량모델이 개발되었다. 중앙 교육전문직원은 국가공무원에게 기대되는 역량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교육에 대한 역량 또한 충분히 발휘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연구사에서 교육연구관/장학관으로 직급이 높아짐에 따라 갖추어야 할 역량 요소가 수행 직무에 맞게 심화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 탐색적으로 개발한 역량모델은 교육전문직원 선발과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진단 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추후 본격적으로 교육전문직원의 표준 역량을 개발하는데 의미있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