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우 (국립부경대학교) 조인영 (국립부경대학교) 김소희 (국립부경대학교 영유아발달지원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21075/kacsn.2024.2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경북권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언어발달지체 유아 관련 교사교육 경험의 유무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최근 언어발달 지체 유아가 증가하고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환경적인 요인과 기관에 의심되는 유아의 증가를 주원인으로 보았다. 유아교사들은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교육지원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가정연계지원과 전문가 협력, 교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언어발달지체 유아 지원을 위한 초기 대응 시 주로 원장 및 관리자, 동료교사와 상의하며, 주로 교사의 직접관찰을 통해 언어발달지체 정도를 확인하였다. 교육지원 방법으로 활동 시 수준에 맞게 조절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응답하였으나 교사교육 경험의 유무에 따라 선호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언어발달지체 유아 교육에 필요한 지원 및 교사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