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애리 (The University of Georgia)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2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택트(untact) 시대의 도덕과 교사교육의 성공 요인으로 ‘학습자의 실재감 형성’에 주목하면서, 정서교육 지도법 강좌에서 학습자의 실재감과 실재감 증진 교수 전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줌 (zoom) 기반 감정놀이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반성적 사례 연구로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합한 혼합연구방법을 취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 (n=10)의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식 정도는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각각, M=4.5, 4.1, 4.0).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는 ‘교수자의 공감’, ‘학습자의 삶의 문제와 관련된 수업 내용 선정’, ‘교구를 활용한 수업 실습’과 같은 교수 전략이 실재감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인식하였다. 더불어, ‘교수자의 피드백’,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그룹 활동 설계’, ‘개별화된 과제 부여’와 같은 전통적인 교수 전략도 학습자의 실재감 형성에 도움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