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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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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철 (대구광역시교육청)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3 - 9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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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이후 원격교육은 공식적인 학사 운영의 한 방법으로 초등학교에 적용되고 있다. 실재감은 원격교육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원격교육 운영의 단서를 얻기 위해 실시간 및 비실시간 원격교육 유형과 성별 및 학년군으로 구성된 학습자 개인배경변인에 따른 실재감 지각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원격교육 유형과 학습자 개인배경변인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원격교육의 효과적 적용을 위한 단서를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1학년도를 기준으로 원격교육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400명의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격교육 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실재감 지각 차이는 교수실재감과 감성적 실재감에서 있으며, 교수실재감에서는 실시간 원격교육 유형에서 더 높게 지각하고, 감성적 실재감에서는 비실시간 원격교육 유형에서 더 높게 지각하였다. 둘째, 학습자 배경변인에 따라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실재감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에 따른 실재감 지각 차이는 모든 실재감의 유형에서 없었다. 반면, 학년군에 따른 실재감 차이는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그리고 감성적 실재감에 있었으며 5-6학년군이 3-4학년군에 비해 각 실재감을 높게 지각하였다.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실재감에서 성별과 원격교육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으나, 학년군과 원격교육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는 인지적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에서는 있으며, 비실시간 원격교육 유형에서 5-6학년군 학생들이 3-4학년군 학생들에 비해 실재감을 더 크게 지각한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실재감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실재감 지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원격교육 교수 설계 및 방법을 고안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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