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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수 (용화여고)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7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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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선거연령 하향이 교육현장의 정치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 집단과 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서면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선거연령 하향이 교육현장의 정치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선거연령 하향이 갖는 의미와 학교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학생 집단에서는 고3 유권자 A그룹“선거 참여 통해 시민 의식 생겨”, 고3 예비 유권자 B그룹“아무것도 모르고 대충 투표할 수도”, 고2 예비 유권자 C그룹“올바른 학교 정치교육이 급선무”등의 사실을 확인하였다. 한편, 교사 집단인 D그룹에서는 선거연령 하향이 교육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치에 대한 관심 높아져 vs. 교실의 정치화 우려”의 입장으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학생 유권자를 위한 학교 정치교육의 발전 방향을 네가지로 정리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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