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숙명여자대학교) 박지연 (광주교육대학교 체육교욱과)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사례연구로서 교육대학 무용 수업에서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경험하는 교육환경을 탐색하고 무용실기의 온라인 학습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 K교육대학교 31명의 학생들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대학 온라인 무용 수업은 15주 중에 8주간 운영하였으며, 온라인 콘텐츠는 교수자가 직접 촬영, 제작하여 학교 시스템의 e-강의실에 탑재하여 제공되었다. 둘째, 온라인 수업운영방식은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과 쌍방향 소통에 주안점을 두었다. 셋째, 학습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진술에서 무용 수업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유용성과 한계성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온라인 무용 수업 설계 시 고려할 요인 및 후속 연구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온라인 무용 수업을 설계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