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6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의 활성화는 무용교육에 달려있다는 전제 하에 초등학교 수업을 이끌어갈 예비초등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무용수업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적용되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예비초등교사로 J교대 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12명으로 2014년 8월부터 10월까지 약2개월 동안 3번의 질문지, 6∼9번의 개별인터뷰, 2번의 집단인터뷰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Glaser & Strauss의 근거이론적분석법을 이용하여 포괄적인 인터뷰 내용에서 공통적 단어를 구분하고 그 의미에 맞게 분류하여, 이를 시간, 관계의 흐름에 따라 인식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무용수업에 대한 인식은 과거 무용수업경험과 예비초등교사로서의 경험이 사회적인 인식, 교육적 지식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앞으로 하게 될 무용수업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무용수업을 독립된 교육과정으로 인정하기 보다는 체육의 한 종목으로 인식하였으며, 교수자의 의지와 학습환경, 여건에 따라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무용수업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목적의 부재, 즐거움, 전문성 세가지요소로 긍정적인 요소보다는 부정적인 요소가 지배적이었다, 초등교육현장에서부터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무용교육은 평생여가활동으로 무용, 무용공연관람, 무용전공자 수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며 무용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감소할 것이다. 보다 쉽고 즐거운 무용수업, 배움이 있는 수업 목표탐색, 생각을 공유하는 학습활동의 구현, 다양한 무용학습활동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