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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상련 (중앙승가대학교) 김연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불교미술사학회 불교미술사학 불교미술사학 제31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1 - 21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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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범달마 역본 『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에 언급된 40수주(手呪)가 어떻게 불공 역본 『천수천안관세음보살대비심다라니』에서 41수주로 변용되어 수인도와 함께 실렸으며, 『오대진언』에는 어떤 과정을 통해 42수주가 실리게 되었는가 하는 점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에 대해 삼매소부라 번역의 『천광안관자재보살비밀법경』에 언급된 40관음에 따른 40수법(手法)은 수주(手呪) 성립의 근간이 되었음을 언급했으며, 40수법에 따른 40수(手)의 관념이 13세기 고려에 일반화되었고, 일본의 경우 12세기경에 40수 관념이 정착된 바 이 역시 『천광안관자재보살비밀법경』에 근거한 것임을 밝혔다. 또한 42수주에 따른 수인도(手印圖) 역시 『천광안관자재보살비밀법경』의 설명에 근거해 제작된 것임을 추정하였으며, 40수주에 추가된 2종의 수주인 ‘감로수진언’과 ‘총섭천비진언’의 의미를 서술하였다. 이외에 서산 문수사 금동여래좌상에서 발견된 복장유물 중 「진언, 다라니」 낱장을 통해 기존 조선초에 성립된 것으로 알려진 『오대진언』이 이미 고려말에 성립된 사실을 밝혔으며, 1485년 왕실에서 간행된 『오대진언』은 1346년 조성된 서산 문수사 금동여래좌상 복장유물의 「진언, 다라니」(즉, 『오대진언』)과 1476년간행된 언해본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 1484년 원통암에서 간행된 『오대진언합부』의 수정을 거쳐 형성된 것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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