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순 (연세대학교) 윤경원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1권 제7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1 - 350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교재를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과정 가운데 학습자들이 한국과 한국 언어문화에 대한 첫인상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큰 초급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세 개 대학 기관의 교재를 분석한 결과, 이들 교재에는 젠더에 대한 편협한 시선과 국적에 대한 편향적 사고방식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직업과 취미 활동 등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교재의 집필진들이 지니고 있는 전통적 성 역할 및 성 고정관념이 투영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또한, 국적에 따라서는 취미와 여가 생활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대화의 주도권 배분에서도 다소 간의 차이를 나타냈는데, 지리적으로 한국과 인접해 있거나 서구 선진 국가 인물들이 여타 지역의 등장인물들보다 좀 더 능동적인 대화 참여자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세대에 따른 고정 관념 역시 등장인물의 출현 횟수, 직업, 활동에 반영되어 있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젠더와 국적, 세대에 대한 사회편견의 문제로 귀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