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웅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이현경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혁신을 위한 많은 전략이 개발되었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혁신을 방해하는 또 다른 장애물들이 계속 등장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인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이론이 전 세계적으로 재검토되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여전히 해외 사례들을 무분별하게 도입하기 급급하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은 디자인 업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아직도 디자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자료의 개발이 더딘 상황이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보드 게임의 효과는 유창성, 유연성 및 독창성 등이며 이러한 부분은 디자인 사고의 창의성 영역과 유사한 점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사고 영역 중 창의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도 보드 게임 플레이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내고 그 연관성의 정도를 입증하는 것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실제 게임 플레이를 통한 SPSS 분석으로 보드 게임 활동과 디자인 사고 능력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연구결과 연구를 통해 보드 게임이 디자인 사고 중 관찰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드 게임 플레이는 보드 게임의 유형에 따라 디자인 사고 요소 중 관찰, 문제 해결, 논리, 정체성 및 창의성과 연관성이 있으며 그 중 특히 관찰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과 연관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연구에서는 SPSS 분석을 통해 보드 게임 플레이는 디자인 사고의 핵심 요소인 관찰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향상과 가장 연관성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창의성 및 다른 디자인 사고 능력과는 연관성이 부족함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보드게임이 디자인 사고의 교육을 위한 주요 자료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