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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3 - 7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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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현장에서는 플립러닝을 활발하게 활용하고는 있지만, 그 방법에만 주목하고 왜 그것을 활용하는가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립러닝 활용의 기본 목적이 고차원적 사고기반 수업 활동의 증진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플립러닝 교실수업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프로토타입의 이론적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문헌분석은 플립러닝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분석과 고차원적 사고 촉진에 관한 문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현장 기반의 실천적 설계원리를 도출하기 위하여, 플립러닝 경험이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 초점집단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도출된 이론적 설계원리와 실천적 설계원리는 전문가 검토를 통해 타당성을 확인하고, 유사설계원리의 통합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중요성, 보편성, 프로토타입으로서의 구현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최종 설계원리의 도출이 이루어졌다. 도출된 최종 설계원리는 출발점 수준 확인원리, 협력 집단 구성의 원리, 피드백의 원리, 대안적 평가의 원리, 성찰의 원리이다. 이와 같은 설계원리를 토대로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사용성 평가를 2회 실시하였다. 1차 사용성 평가는 인터페이스 개선과 디버깅을 위해 활용하였고, 2차 사용성 평가는 프로토타입의 유용성과 개선점 발견을 위해 실시하였다. 사용성 평가를 거친 후 최종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었다. 후속연구로는 다양한 현장 영역에서의 프로토타입 효과성 연구와 각 현장 맥락에 맞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의 고도화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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