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장죽 (건국대학교) 김나형 (건국대학교) 이석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화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9 - 2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의 쇼핑 패턴이 급격히 바뀌었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중 양국 모바일 비즈니스의 발전 양상에 따라 소비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모바일 상거래 환경에서 지각된 관계 혜택을 편의적 혜택, 경제적 혜택, 고객화 혜택, 정보화 혜택으로 세분하였고 다음에는 TAM모델, 사회적 교환이론과 신뢰-승인 이론을바탕으로 지각된 관계 혜택이 만족, 신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모델을 구축했으며 이를 검증하여 설명하였다. 중국의 경우, 경제적 혜택과 정보화 혜택이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모바일 거래 능숙도에 조절 효과가 있었다. 반면, 한국의 경우에는 중국과반대의 결과를 보였으며, 지각된 관계혜택과 지속적 이용의도에서의 만족에 대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