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님 (학현초등학교)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일상화 된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중 주제 개발의 단계에 주목하여 주제 개발의 원천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교사가 개발한 선행 연구를 Schwab의 공통요소(commonplaces)를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개발한 주제의 원천은 공통요소가 단일 요소로 활용된 경우와 복합적으로 활용된 경우가 있었다. 이는 주제의 복잡성과 함께 교사교육과정의 심층적 교육과정의 특징을 보여준다. 둘째, 주제 개발의 원천을 출발점 기준으로 분석하였을 때 주제의 원천으로는 교과(S) 요소가 가장 높았다(교과>교사>환경>학생 순). 셋째, 교사가 개발하는 주제의 원천은 공통요소가 모두 반영되고 있었고, 다양한 세부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통해 교사가 개발하는 주제의 원천은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성취기준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다양한 원천에서 개발됨을 알 수 있었고, 특히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에 시사점으로는 다양한 주제 개발의 원천에 대한 안내와 교사교육과정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