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대학생의 저널을 분석하여 대학생활 경험과 인식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년제 대학 2~3학년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28명을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2회에 걸쳐 대학생활 경험에 대하여 반성적 성찰의 대표적인 방법인 저널쓰기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지속적 비교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활은 자기결정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성장 및 성숙의 과정이 진행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대학교육은 다양한 교양 및 전공과목 수업을 통하여 내면화되고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셋째, 폭넓고 다양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재성장의 기회를 주고 있었다. 넷째, 대학생활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사회적 전환을 위한 진로지도가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었다. 결국, 본 연구는 대학교육이 발달장애 대학생에게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을 위한 새로운 열린 교육의 장이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육적 성과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지원이 제공되어야 함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