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룡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BT-OBT 평가방법이 발달장애 대학생의 학습준비도 및 자기주도 학습태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4년제 A대학교 1학년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30명이며, 학기 중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단일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전ㆍ사후검사 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적 분석과 함께 t검정을 통한 사전ㆍ사후 비교를 실시하였고, 두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CBT-OBT 평가방법은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학습준비도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태도(동기영역, 인지영역, 행동영역)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셋째, CBT-OBT 평가방법으로 인한 발달장애 대학생의 학습준비도와 자기주도 학습태도 변화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 했다. 본 연구는 CBT-OBT 평가방법을 실시했을 때 발달장애대학생 스스로가 학습태도에 대한 자기이해 및 환경이해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학습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의 성향을 보임으로써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마련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