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문 (인하대학교) 오수학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모형을 기반으로 한 대안적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중등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한 평가도구 개발을 위해 체육수업모형을 선정하고 문헌분석, 전문가 회의, 설문 조사 및체육 교사와의 인터뷰가 진행 되었으며,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 된체육수업모형 중심의 대안적 평가도구는 동료 교수 모형의 개인 교사를 평가하는 도구이다. 평가 영역은 체육 교과의 심동 ,인지 및 정의적 영역이며, 평가 요소는 과제시범, 의사소통능력, 과제 이해력, 문제해결능력, 지도책무성, 사회성으로 구성되었다. 각 평가 요소는 상, 중, 하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는 루브릭으로 제작되었으며 학생들 간의 동료 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정량적 평가를 위한 채점기준 예시, 평가 유의사항, 교사를위한 실용지침이 제시되었다. 개인 교사 수행 평가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료 평가의 주요전제인 평가자의 객관성과 숙련성을 확보하기 위해 체육 교사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개인교사와 학습자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과 유연한 지도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