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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부완영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서현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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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온라인 쇼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에 입각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사회적 현존감은 더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또한 사전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현존감은 충동구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몰입감과 환기가 사회적 현존감의 유형과 고객의 충동구매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빅5 성격 특성의 하나인 신경증과 우유부단함이 몰입감과 환기, 그리고 고객의 충동구매 사이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의 제1장은 연구 배경과 목적에서 시작된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이 연구의 목적을 가지고 가설을 제안한다. 제3장에서는 연구 모델과 데이터 수집 방법론을 제시했다. 제4장에서는 IBM SPSS 21.0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을 수행했다. 그리고 제5장에서는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 한계점과 함께 연구 결과를 요약했다. 결과: 연구결과 두 종류의 사회적 현존감 중에서, 판매자와의 상호작용의 사회적 현존감(SPS)은 다른 고객의 사회적 현존감(SPC)보다 몰입감, 환기, 충동구매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감과 환기가 사회적 현존감 유형과 충동구매의 관계에 있어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신경증은 몰입감과 충동구매의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두 개의 사회적 현존감 유형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배경 하에서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술적 가치를 제공하고자 했다. 아울러 소비자의 충동구매 행동을 형성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어떤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할 때 소비자들에게 제품 및 마케팅 정보를 정확하고 풍부하게 전달할 것인지를 고찰하여 소비자들의 더 나은 구매결정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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