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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철 (서울시립대학교) 표민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47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5 - 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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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9월에 설립된 핀둬둬(拼多多)는 공동구매 방식을 활용해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성장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자극하며 충동구매를 유도한다. 본 연구는 핀둬둬의 공동구매를 대상으로, 핀둬둬의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해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을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했다. 분석 결과, 소비자-소비자, 소비자-모바일 앱, 소비자-고객센터 간 상호작용성이 높을수록 소비자가 느끼는 기쁨과 각성의 감정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자의 기쁨 및 각성은 충동구매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기업은 소비자-소비자, 소비자-모바일 앱, 소비자-고객센터 간 상호작용이 높아질 수 있는 방향으로 모바일 앱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쁨과 각성 등 소비자의 감정이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모바일 앱의 구조가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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