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라 (부산대학교) 박재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시 소재 특수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역할수행, 교사전문성, 조직지원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Pearson 상관관계 분석, SEM 검증,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수행, 교사전문성, 조직지원인식은 긍정적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변인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전문성과 조직지원인식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며, 조직지원인식 또한 교사전문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지원인식은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특수교육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조직의 지원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