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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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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화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이정미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7 - 1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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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화된 감사저널쓰기가 발달장애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삶의 만족, 정적정서비율, 소진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가 일생동안 지속되는 발달장애를 지닌 자녀를 장기간 돌보는 어머니들을 위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자조적 시행이 가능한 개입으로,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감사저널쓰기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어머니 28명을 주 1회 실험집단 1, 주 2회 실험집단 2, 무처치 통제집단으로 할당하였다. 8주간의 감사저널쓰기는 실험집단 1과 2 모두 통제집단보다 감사의 증진과 소진 및 우울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 및 정적정서비율에 있어서는 세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집단에서는 정적정서비율에 있어 정신건강을 의미하는 ‘번영’ 상태에 해당하는 참여자 수가 증가하였고, ‘병리’ 상태에 속하는 참여자 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 1회 집단이 주 2회 집단보다 더 효과적이었으며, 소진 및 우울의 감소에는 주 1회보다 주 2회 집단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자기 자신을 위한 심리지원 서비스 받기를 꺼려하는 장애아 어머니들에게 직접적인 유익을 줄 수 있는 대안적 심리개입을 제안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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