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사는 개인적ㆍ관계적 안녕을 증진한다는 점에서 인간 강점의 원천이고, 세계의 거의 모든 문화와 주요 종교에서 칭송의 대상이 되는 덕이다. 감사는 사회가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도덕적 접착제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류의 소중한 도덕적 기억을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덕이다. 감사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것은 삶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인간관계를 강화시켜 준다. 최근 덕 윤리학의 부활과 긍정심리학의 발전에 힘입어 그간 무시되어 왔었던 주제인 감사에 대한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성인들의 감사에 대한 연구에 비해 아동과 청소년의 감사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관심의 초점이 되지 못하는 상태이다. 아동과 청소년기에 있어서의 감사의 발달ㆍ측정ㆍ개입에 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최신 연구들은 감사가 그들의 안녕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임을 잘 보여준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감사와 관련한 최근의 문헌 분석을 기초로 하여 감사의 개념과 도덕적 본질을 규명하고, 감사의 발달 과정 및 감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 살펴본 후에, 아동과 청소년의 감사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도덕교육에서의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