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범 (경상남도교육청)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5 - 1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지원청에서 근무하게 된 한 초임 장학사가 경험에 관한 자전적 내러티브이다. 교사에서 장학사로 직위가 바뀌고, 학교에서 교육지원청으로 업무 수행 환경의 변화로 직면하게 된 혼란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혼란을 구체화하기 위해 성찰일지, 동료 장학사와의 대화 내용, 관련 문헌 등과 같은 현장텍스트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초임 장학사가 경험하는 혼란은 직위 변화로 인한 정체성 혼란, 장학사 전문성에 대한 혼란, 교육지원청 문화 수용과 적응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환경에서 경험한 혼란은 그 자체가 낯선 것이었다. 그러나 혼란은 단순히 스트레스만을 유발하는 성가신 것이 아니었다. 혼란은 오히려 성찰을 촉진하고 성장으로 이끄는 자양분이 되고 있었다. 즉, 성찰적 글쓰기 과정에서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고, 이러한 반성적 성찰은 성장에도 조금씩 작용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