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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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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유진 (카톨릭대학교) 김경자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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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소비자혼란의 내용과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먼저 심층면접을 통해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소비자혼란 사례들을 수집하고 성인 소비자 5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혼란수준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정보채널과 정보를 선택하는 과정과 제품선택과정에서 모두 혼란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를 각각 정보혼란과 선택혼란으로 명명하고 각각을 3개의 하위차원으로 나누어 측정한 결과 정보혼란수준은 중복혼란, 불신혼란, 과부하혼란 순으로, 선택혼란 수준은 모호혼란, 과잉혼란, 유사혼란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제품선택 단계보다 정보선택 및 활용 단계에서 더 혼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탐색 초기 단계에서 정보혼란을 느낀 소비자들은 마지막 단계인 선택단계에서도 더 많은 혼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소비자를 위해 무작정 정보제공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 소비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정보의 제공방식에 대한 고민과 정보제공 채널에 대한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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