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명숙 (동국대학교) 최경숙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5 - 1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정보탐색을 중심으로 소비자정보 혼란의 유형을 분류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정보탐색 가치(실용적 가치, 탐색적 가치), 소비자정보 원천(마케터 주도적 원천, 중립적 원천, 소비자 주도적 원천), 소비자정보 리터러시(과업 정의, 정보탐색, 정보 활용, 정보 종합?평가)를 중심으로 소비자정보 혼란 유형화 집단별 예측 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정보탐색 시 소비자정보 혼란은 과부하 혼란과 불신 혼란으로 개념화되었으며, 이 두 개념을 중심으로 소비자정보 혼란을 유형화한 결과, 과부하 혼란과 불신 혼란이 모두 높은 혼란집단(집단 1: 35.0%), 과부하 혼란과 불신 혼란이 보통 수준을 보인 중간 혼란집단(집단 2: 39.1%), 과부하 혼란과 불신 혼란이 모두 낮은 혼란집단(집단 3: 25.9%) 세 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소비자정보 혼란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성별과 월 소득 변수가 소비자정보 혼란 유형별 군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군집유형에 대한 예측 요인을 중간 혼란집단(집단 2)과 비교해 분석한 결과, 쾌락적 가치, 실용적 가치, 마케터 주도적 원천, 소비자 주도적 원천, 과업 정의, 정보 활용은 높은 혼란집단(집단 1)으로 속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실용적 가치, 중립적 원천, 과업 정의는 중간 혼란집단(집단 2)과 비교해 낮은 혼란집단(집단 3)으로 속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적 가치와 과업 정의는 높은 혼란집단(집단 1)과 낮은 혼란집단(집단 3)에 속할 가능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