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진 (국민대학교) 라종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용음악전공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경기도 A대 실용음악전공 학생 38명을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가 반영된 경로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만족도는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진로성숙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진로성숙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카이제곱 차이검증결과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진로성숙도에 대해 전공만족도가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실용음악전공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