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교 (대구대학교) 정갑연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5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국의 백화점 산업이 증가하면서 판매원들이 고객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여 백화점의 성장을 도모하는 핵심요인으로 부상하였다. 이에 판매원들이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여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중요한 사안으로 고려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백화점 판매원의 사회적 유대가 개인-직무 적합성을 향상시켜 판매원의 감정고갈을 완화시키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판매원의 개인-직무 적합성이 감정고갈을 완화시키는데 있어 회복탄력성의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중국 상하이에 있는 백화점들 판매원 36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통계패키지인 SPSS ver 19.0과 AMOS ver 19.0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판매원의 내, 외부 사회적 유대는 그들과 직무와의 적합성을 높여줘 감정고갈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판매원의 회복탄력성은 개인-직무 적합성이 감정고갈을 완화시키는 영향력을 강화하기 보다는 직접적으로 판매원의 감정고갈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 백화점 판매원들의 감정고갈을 완화시키는데 있어, 그들의 사회적 유대와 개인-직무 적합성, 그리고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제안함으로써 중국 백화점 관리자들에게 효율적인 인력관리방안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중국이라는 특정 국가의 백화점 판매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의 일반화를 도모하는데 미흡했고, 판매원들의 다양한 심리적 변수들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