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7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울지역의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한글 해득 교육 실천 양상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서 상대적으로 발생적 문식성 수준이 낮은 지역의 초등학교와 교사공동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글 해득 교육 실천 양상을 분석하였다. A초등학교는 한글 해득 수준이 매우 낮은 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학교로써, 교육과정을 감각교육과 놀이교육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특히 2~4주에 걸쳐 진행되는 주기집중 수업을 통하여 입학 초기에 한글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이후에도 1년 동안 긴 호흡으로 이야기를 활용하여 발생적 문식성 차원의 언어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었다. 한편 J교사공동체는 한글 해득 교육에 관심을 가진 교사들로 구성된 자생적인 모임이다. 이들은 언식성 중심의 문자 지도 활동으로 재구성하였으며, 공동체 이외의 교사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했다. 발생적 문식성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한글 해득 교육 실천 사례는 한글 해득 교육을 긴 호흡으로 1학년 전과정에 재배치하여 진행하면서. 3-4월에 집중적으로 한글 자모 이해 교육을 실행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언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감각활동이나 놀이, 이야기 읽어주기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는 국가교육과정이 계층 간 교육 격차, 지역 간 교육 격차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지역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하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