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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규진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베트남학회 베트남연구 베트남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8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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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트남 현지 한식당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베트남 사람들의 서비스품질 인식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파악된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문적으로는 베트남 사람들이 느끼는 한식당 서비스품질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여 기존의 선행 연구들과 어떤 다른 차이점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으며 실무적으로는 베트남 현지 한식당 외식업체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당 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반응성/공감성/확신성’이 한 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유형성’이 다른 한 개의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서비스품질 5가지 차원이 각각 요인으로 제시 될 것으로 예상 하였으나 두개의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어 다른 선행 연구와 다른 차이점으로 파악 되었다. 둘째, ‘반응성/공감성/확신성’요인이 고객만족에 강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신뢰성/유형성’역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응성/공감성/확신성’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강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신뢰성/유형성’역시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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