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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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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정숙 (동서울대학교 디자인융합학과) 편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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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시장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ICT 플랫폼인 메신저 기반의 SNS가 뛰어난 사용성과 편리성을 앞세워 급 속히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다. 챗봇은 인공지능(AI)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 스를 적재적소에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메신저 기반의 챗봇서비스는 새로운 앱을 깔거나 사용에 필요한 기술을 배울 필요 없이 메시지만 보내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향후 포화상태에 이른 방대한 앱 시장의 새로운 ICT융합서비스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캐릭터는 시각적인 특성상 인지가 쉽고 기억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히 시각적 이미지가 아닌 독특한 성격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로 시각적 측면뿐만 아니라 감정적 측면도 존재한다. 오늘날 캐 릭터는 사용자의 외적인 측면뿐 아니라 감정적 측면을 대신하는 등 자아표현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어 더 쉽게 공감하고, 사용자의 경험 속에 녹아 들어 캐릭터가 가진 친밀감과 신뢰도는 사용자에게 보다 쉽고 빠르게 관계를 맺고 동화되는 특징 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메신저 기반의 챗봇서비스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챗봇서비스 캐릭터의 표 현 유형을 산업별로 분류하고 2018년에서 2020년까지 3년간 출시 또는 사용되고 있는 총 56개의 챗봇서비스 캐릭터를 분 석하여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표현방법인 단순화 41.0%, 사실화 58.9%로 사실화가 단순화보다 높게 나타났 으며, 소재 및 형태 유형에서는 인물형 16.0%, 동물형 23.2%, 로봇형 23.2%, 융합형 48.2%로 융합형태가 다른 인물형, 동물형, 로봇형 보다 높게 나타났다. 컴퓨터그래픽 유형의 경우, 2D 평면형이 78.5%, 3D 입체형이 21.4%로 2D 평면형이 3D 입체형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향후 챗봇서비스의 캐릭터 표현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디자인 방향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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