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한 (부산교육대학교) 김동규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고학년 수업에서 영어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역할극을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단계별 활동으로 구성하여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챗봇 제작 도구인Dialogflow를 활용하여 챗봇을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였고, 학습자 수준 혹은 수업 활동 과정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별 역할극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단계별로 제시한 챗봇 활용 역할극은교사의 통제 정도와 학습자의 창의성 발휘 정도에 따라 분류하였다. 첫 번째인 암기한 대화의 재연 단계에서는 교사의 완전한 통제 하에 교과서의 다이얼로그 대화문을 암기하여 챗봇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단계인 문맥 상황에 맞는 역할극 활동은 교사가 다이얼로그에 포함된 어휘, 구문, 문장 표현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학습자는 이 자료를 활용하여 문맥 상황에 맞는 다양한 표현으로 챗봇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는 역할극 활동 단계로 교사가 다이얼로그에포함된 상황과 역할, 주요 표현을 지정해주면 학습자는 창의적으로 등장인물, 대화 내용, 결말 등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챗봇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단계는 즉흥극 활동 단계로 교사가 수업 목표에 해당하는 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창의적으로 역할극의 모든 내용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챗봇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챗봇을 활용한 단계별 역할극 지도 방안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고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며 원어민을 대신하여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영어 표현을 챗봇과의 역할극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