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20 - 632 (13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4.2.6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패션 디지털 커머스 영역에서 챗봇의 역할이 갖는 중대한 변화를 탐구한다. 챗봇의 다섯 가지 주요 특성(흥미성, 효과성, 몰입감, 의인화, 혁신성)을 신뢰 형성과 지속사용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사용자 경험 및 참여 증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 검토와 정량적 설문조사를 결합하여, 실질적인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챗봇의 특성을 평가하고, 이들 특성이 사용자 신뢰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챗봇의 특성은 사용자 신뢰 형성에 중요하며, 신뢰는 지속사용의도를 긍정적으로 촉진한다는 점이 입증되었다. 사용자의 신뢰가 챗봇 특성과 지속참여의도 사이의 매개 역할을 함으로써, 챗봇 기술의 설계와 개발에 있어 중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패션 디지털 커머스 분야에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전략을 강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데 있어 이론적 및 실용적 기반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