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승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9 - 1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읽기장애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때에는 그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진전도 모니터링 검사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Maze 유형의 어절 선택 CBM은 초등학교 학생의 읽기 진전도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검사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이 검사의 기울기 민감도와 성별 및 학년에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93명, 2학년 122명의 학생이 연구대상자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회귀분석 확장모형인 LMER(linear mixed effects regression)과 AIC(Akaike information criterion)의 효과크기를 산출하는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절 선택 CBM은 1, 2학년의 기울기를 측정할 수 있는 충분한 민감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 2학년 간에 뚜렷한 읽기 점수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제한점과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