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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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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희주 (서울대학교) 고혜정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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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 빈칸채우기검사들의 유형과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의사결정 및 모니터링 점검을 위한 형성평가로 사용 될 수 있는 빈칸채우기검사의 적합한 유형, 형식,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2000년 이후 부터 2015년까지 국내외 학술저널에 출간된 39편의 빈칸채우기검사 관련 연구들을 분석대상 논문으로 선정하여 검사대상, 검사목적 및 활용, 측정학적 적합성, 검사구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빈칸채우기검사 연구는 2010년 이후 활발하게 진행되어져 오고 있으며, 규칙적으로 n번째 단어 및 어절을 삭제하는 방식으로 3분 동안 측정하는 유형이 가장 많았으나 최근에 들어 구체적인 읽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문장을 삭제, 의도적으로 기능어, 내용어를 삭제하고, 빈칸의 속성을 묻는 등의 다양한 유형의 빈칸채우기검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의 측정요인은 전반적인 읽기 능력, 문법 산출력, 언어발달, 이해력 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빈칸채우기검사 연구의 방향성 및 한국형 교육과정중심측정 빈칸채우기검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에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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