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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여행상품 선택 속성의 정렬가능성과 범주화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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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Attribute's Alignability and Categorization on Purchase Intention in Selecting Online Travel Produc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Regulatory Mod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가연 (경희대학교) 조성찬 (경희대학교) 차재빈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3권 제3호 KCI우수등재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9 - 233 (15page)

이용수

표지
온라인 여행상품 선택 속성의 정렬가능성과 범주화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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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여행상품 선택 속성의 정렬가능성과 범주화(넓은 범주 vs. 좁은 범주)가 자기조절성향(행동지향성 vs. 평가지향성)에 따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는 속성의 정렬가능성(정렬가능성 vs. 비정렬가능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성향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 실험 2에서는 범주화(넓은 범주 vs. 좁은 범주)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성향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다. 실험대상은 서울․경기지역에 20대 대학생으로 2018년 5월 4일부터 15일까지 12일간 실험 1과 실험 2 각각 247명, 203명의 피험자들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분석결과, 실험 1에서 속성의 정렬가능성과 자기조절성향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실험 2에서 범주화와 자기조절성향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실험결과를 통해 결론에서는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상황에서 여행상품을 제시함에 있어 어떠한 제시방법이 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인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행동변화를 파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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