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4 - 78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동적인 힘을 통한 이미지의 변형에 중점을 두고 상상력을 연구한 바슐라르의 이론을 분석하여 어린이 상상력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살펴보고 있다. 바슐라르에게 있어 상상력은 기존의 이미지의 형성이나 재현이 아니라 이미지의 결합, 변형, 창조이다. 이러한 상상력과 이미지를 연구하는 데 있어 바슐라르는 그의 저서 물과 꿈 과 몽상의 시학 을 통해 어린 시절을 강조하며, 어린이의 상상력을 중요시 하고 있다. 바슐라르가 강조한 물질적 상상력과역동적 상상력을 오늘날의 환경에 맞게 어린이에게적용하여 어린 시기부터 자연스럽게 상상하는 힘을기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여건을 조성해주는교육을 해야 한다. 상상력 교육은 개념의 정립이나 구조화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론의 바탕 아래실제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통한 적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