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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시 (서울대학교 교육학화 글로벌교육협력) 김용욱 (펜실베니아주립대)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21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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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가 글로벌 교육 의제를 국제사회에서 주류화하고 이를 국가 내에 수용하여 이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양상을 주요 행위자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비교하여, 글로벌 교육 의제의 확산 과정에서 국가의 역할과 내적 동학에 관한 논의를 심화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UNESCO 및 UN 보고서, ESD 및 GCED 관련 연구, 한국과 일본의 정부 간행물 및 언론보도 등의 문헌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일본 측 자료의 경우 현지 전문가 2인의 검토를 거쳤다. 이러한 검토 과정에서 나타난 주요 행위자들 간 상호작용의 양상을 오툴과 몬트조이(O'Toole Jr. & Montjoy)의 상호의존성 유형(Types of Interdependence) 이론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국과 일본은 국가의 상이한 정치‧사회‧경제적 목적에 따라 글로벌 교육 의제를 국제사회에서 주류화하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이행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한국은 ‘국제사회에서의 교육적 리더십 선도 및 교육 ODA 수출’을 위해, 일본은 ‘국가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국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LTLT 담론을 글로벌 의제화 하였다. 또한 이러한 글로벌 교육 의제를 국내에 수용하고 이행하는 과정에서 일본은 주로 호혜적 상호의존성을 보이는 반면, 한국은 주요 교육 행위자들이 분절화 된 상태에서 개별적으로 목표에 접근하는 연합적‧순차적 상호의존성을 형성하고 있었다. [결론] 한국과 일본의 사례는 글로벌 교육 의제의 수용 및 이행 과정에서 국가가 여전히 적극적 행위자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국가는 대내외의 상이한 정치경제적 환경 속에서 주요 행위자와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을 통해 글로벌 교육 의제를 재맥락화(re-contextualization)하는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교육 의제의 정치적․수사학적 측면은 향후 국가 내 행위자 간 역동에 관한 이론적 논의의 심화 가능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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