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7 - 1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창의·인성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이들 변인 간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내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0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측정도구는 다차원적 행복척도(Multidimensional Measure of Flourishing: MMF)를 사용하였고, 창의·인성 측정도구는 창의·인성척도(CPS-R: Creative Personality Scale-Revised)를 사용하였으며, 그릿 측정도구는 Original Grit Scale(Grit-O)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는 행복감, 창의·인성, 그릿에서 모두 보통 이상의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각 변인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그릿은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릿은 행복감과 창의·인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행복감과 그릿에 주목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의 주축이 될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행복감과 그릿의 증진이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