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에 따른 창의적 인성 및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예비유아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SPSS 23.0 통계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Hair와 Black(2000)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위계적 군집분석과 K-means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그릿과 창의적 인성, 셀프리더십 간의 상관은 보통수준의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유형은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군집유형의 특성을 반영한 ‘관심의 일관성이 높은 집단’, ‘노력의 꾸준함이 높은 집단’, ‘그릿수준이 높은 집단’, ‘그릿수준이 낮은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유형에 따른 창의적 인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독자성, 개방성, 집요성, 호기심, 창의적 인성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유형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행동적 전략, 인지적 전략, 셀프리더십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창의적 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원적인 이해를 마련하고,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특성을 반영한 교원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