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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수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9 - 11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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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진행된 논의에서 이상 시가 실험적이고 난해하게 평가되는 것은 이상 시에 시도된 실험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고 본다. 당시 유행한 초현실주의 예술은 기존의 예술 형태에 대해 반기를 들었으며 그 결과 다양한 매체의 변이가 이루어졌다. 초현실주의 예술의 인간에 대한 이해 척도는 고전주의 예술과 달랐다.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은 내면 심리와 본성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또 소재 선정이나 각 매체의 결합, 묘사나 표현 면에서 과감한 시도를 실행했다. 이상 시가 발표된 시기 우리나라 문예계의 조건은 열악했다 그래서 실험적인 예술 작품을 발표하거나 무대를 상연할 수 없었다. 뿐만 아니라 대중의 이해도도 낮았다. 그러한 상황에서 초현실주의 예술 매체의통합적인 컬합을 시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용이한 것이 시였다. 이상의 시 <烏願圖>에는 ‘詩, 第, 號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데 그것은 이상이 새로운 방식의 시 형식을 시도했음을 할 수 있는 명확한 증거이다. <烏願圖>를 시 형식으로 공표하기가 힘든 상횡을 나타내며 기존양식의 해체를 시도하고 있음올 명시한다. 이 논문은 이상의 실험적인 시도 중 영화와의 매체 교제를 증명하고자 한다. 당대의 대표적인 초현실주의 영화 중 [시인의 피]에 등장했던 몇몇 이미지를 중심으로 교체 또는 이미지 확장으로 해석했다. 당시 매체 교제 현상은 여러 예술매체에서 활용되었던 표현으로서 문학, 연극, 영화 등 여러 매체에서 확인할수 있다. 이상 시 중 다른 시의 매체 교체 현상에 대해서는 다음 연구로 미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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