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27 - 23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상의 비평의 주체에 따라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피고, 비평의 주체에 따라 비평의 방향성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주된 연구문제로 제기하였다. 온라인상황에서 영화비평의 주체와 편향성에 대한 영향을 탐구하고 기존의 전통적인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비교하여 차이와 의미를 제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온라인써베이 기법을 이용하여 20, 30대 네티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영화비평에서는 전문가 비평이 네티즌 비평보다 영화 관람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고, 온라인 전문가 비평 못지않게 비전문가라 할 수 있는 네티즌 비평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반하는 것으로, 최근 발전한 온라인 미디어상황에서는 일반인 네티즌 비평이 전문가 비평 못지않게 소비자의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의미와 영화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학제간 연구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7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