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수 (한양대학교)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9 - 2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비평의 특징은 무엇이며 미술교육과의 연계성은 무엇인지 또한 미술비평 활동에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하여연구하였다. 전통적인 비평교육의 개념이 가지는 한계점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상호텍스트성의 미술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비평을 촉진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 개념으로서, 이를 통해 단일 대상에 대한 의미를이해하는 데에 상호 관계된 여러 대상 혹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방대한 외적 요소들을 함께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보편성과 객관성에 기초한 고정된 관점에서의 비평이 아닌 관계적인시각에서 의미를 해체, 조합, 재구성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대상을 해석하고 비평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유용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 비평론의 맥락 안에서상호텍스트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상호텍스트성의 특성을 반영한 비평 수업의 방향과 의의를명료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의 적극적 활용은 미술비평 방법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