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직선택동기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역할을 살펴보고, 예비유아교사의 긍정적인 교직선택동기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예비유아교사 2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따르면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능동적 교직선택동기, 그릿은 보통 이상 수준을 보였으나, 수동적 교직선택동기는 보통보다 낮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교직선택동기, 그릿 간의 상관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능동적 교직선택동기, 자아존중감과 그릿, 능동적 교직선택동기와 그릿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수동적 교직선택동기는 자아존중감과 그릿과의 관계에서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직선택동기 중 능동적 동기와의 관계에서 그릿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능동적 교직선택동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과 그릿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