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정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이강훈 (대동대학교 빅데이터센터)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87 - 41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장의 코칭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그릿이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 및 G도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들 중 방과후 아동돌봄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448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6.0 & AMOS 23.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원장의 코칭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그릿이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장의 코칭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그릿이 부분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증진 방안마련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