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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한업 (이화여대)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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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사회는 교통·통신의 발달, 세계화, 인권 신장 등으로 국제이주자들이 점증하고 있다. 이들의 증가는 문화적 차이를 부각시켰고, 이 차이는 종종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적잖은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이 사회적 갈등은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요구한다. 이런 유감스러운 일을 막으려면 효과적이고 적절한 사회적, 교육적 조치가 필요하다.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은 교육계의 대표적인 문화다양성 관리 모형이다.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국의 교육계는 영미권의 다문화교육에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유럽권의 상호문화교육에는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한국과는 달리, 유럽평의회, 유럽연합, 유네스코와 같은 국제기구들은 상호문화교육을 오래전부터 지지하고 권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이런 국제기구들이 상호문화교육을 어떻게 지지하고 확산시켜 왔는지, 그리고 이 세 기구가 상호문화교육과 관련해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상호문화교육은 유럽평의회가 가장 먼저 권장하였고 유럽의회와 유네스코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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